깽깽이풀 최대 군락지 울산 시민이 발견 _ 이채택



▒ 전국 최대의 군락지역인 울산에서 발견된 깽깽이풀

깽깽이풀은 매자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환경부에서 멸종위기야생식물Ⅱ급으로 지정하여 관리되고 있는 식물이다. 우리나라에 분포하고 있는 종은 북방계 식물로 보지만 전국에서 발견되고 있다.
약간 이른 봄에 잎과 꽃대가 함께 자라서 잎의 성장에 앞서 꽃이 먼저 핀다. 잎은 연 잎을 닮았고 줄기 없이 여러 개가 뿌리에서 모여 나며, 이른 봄에는 진한 자주색이지만 꽃이 지고 성장하면 초록으로 변한다. 옆으로 뻗는 많은 잔뿌리는 황색이다. 꽃은 자홍색으로 꽃줄기 끝에 한 개씩 핀다. 개화기간이 다른 식물에 비해 아주 짧아서 아쉬운 식물로 꽃이 핀 다음 날부터 꽃잎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열매는 좁쌀 크기의 검은색으로 익는다.
이른 봄에 농사 준비로 한창 바쁜 시기에 한가로이 꽃이나 피우고 있다고 하여 예쁜 꽃에 비해 어울리지 않는 깽깽이풀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이름의 유래에 의하면 옛적에는 논밭 근처나 야산에 많이 분포했던 것으로 보인다. 꽃과 잎이 모두 아름다워 원예용 가치가 높기 때문에 산채에 의해 수난을 당하다보니 멸종위기에 처한 식물이다.

개화기간 짧아 두 번 아쉬운 꽃
동물과 마찬가지로 식물이 멸종위기에 처한 원인은 인간에 의한 영향이 대부분이다. 숲의 천이에 따른 환경변화, 대기오염에 따른 산성비와 기후변화, 그리고 개발에 의한 서식지 파괴와 원예용으로 이용하기 위한 산채 등이 식물의 멸종을 부르고 있다.
환경부에서 그 동안 멸종위기식물과 보호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던 것을 2005년 새로이 「야생동식물보호법」에 의해 섬개야광나무, 만년콩, 돌매화나무, 광릉요강꽃, 풍란, 나도풍란을 멸종위기야생식물Ⅰ급으로, 깽깽이풀 등 56종을 멸종위기야생식물Ⅱ급으로 통합하여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군락지 실태조사나 보호방안은 미미한 실정이다.
깽깽이풀은 야생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던 몇 해 전 인근의 야산에서 처음 발견했다. 100여 개체가 좁은 면적에 자생하는 소규모 군락지로, 발견 당시는 여름이라 꽃이 지고 없어서 깽깽이풀인지 알지 못했고, 도감을 뒤져서야 깽깽이풀이라는 것을 알았다.
꽃을 사진에 담기 위해 다음해 봄까지 기나긴 시간을 기다렸다. 개화기가 다가오자 군락지를 주시하기 시작했다. 여러 번의 방문 끝에 아름다운 깽깽이풀의 꽃을 대면할 수 있었다. 며칠 후 다시 찾아가니 대부분의 꽃잎이 벌써 떨어지고 있었다. 깽깽이풀에 대한 자료를 다시 찾아본 후, 개화기간이 아주 짧아서 시기를 맞추지 못하면 꽃을 만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꽃이 아름다워 멸종위기에 처해 아쉽고, 개화기간이 너무 짧아 두 번 아쉬운 것이 깽깽이풀이다. 이후 야생화를 사랑하는 사람들 덕분에 울산지역에는 여러 곳에 깽깽이풀이 자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1.밤에는 꽃잎을 접고 낮에 꽃잎을 펼친다  2. 녹색으로 변한 잎과 열매가 달린 모습 3. 매자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로 환경부 명종위기야생식물Ⅱ급으로 지정된 깽깽이풀 4. 개화기가 짧아 꽃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

전국 최대 규모의 깽깽이풀 군락지
지난해에는 도로공사현장에서 300여 개체의 깽깽이풀 군락이 발견되었다. 이번에 새로이 발견된 군락은 아직 개체조사는 시행하지 않았지만 서식밀도로 추정해보면 지난해 도로공사 현장에서 발견된 군락보다는 훨씬 많은 개체가 자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보고된 깽깽이풀 자생지는 지난해 봄에 꽃이 지고 난 후 발견한 것으로, 이전에 발견한 군락에 인접하여 같은 산자락으로 연결되어 있다. 기존의 군락지에 비해 면적이 10배 이상이고 개체 수도 훨씬 많다. 두 군락 사이에도 소규모 자생지를 확인했으므로 인근의 산자락을 따라 활엽수 지대를 모두 조사해 볼 가치가 있어 보인다. 현재까지 발견된 것만으로도 전국 최대 규모의 자생지로 추정된다.
울산지역에는 이 외에도 깽깽이풀 자생지가 계속 발견되고 있다. 전국 최대의 깽깽이풀 군락지역인 울산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서식지 보전방안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 봄에는 진한 자주색이고 꽃이지고 성장하면 초록으로 변한다


이채택 east21@kornet.net
울산환경운동연합 야생화모임 대표
제작년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