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남방큰돌고래를 만나다

몇시간 동안 해안가 위 아래로 오르락 내리락하던 남방큰돌고래가 해안가 가까이 접근하여 재주를 펼쳤다 Ⓒ함께사는길 이성수
 
남방큰돌고래가 보고 싶었다. 활동하면서 나의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는 현장에서 마주하는 경이로운 생명체와의 만남이기도 하고 환경연합이 목표로 하는 해양포유류보호법과 해양보호구역 확대 이슈에 깊숙이 관여하는 소중한 생명체이기도 하다. 하지만 ‘바다’라는 두 글자 속에 담긴 활동이 너무 많았고 시간적으로나 거리상으로 남방큰돌고래에게 소원해졌던 시간이 많았다. 그래서 더 남방큰돌고래가 보고 싶었다. 다행히 12월 제주에서 일정이 생겨 남방큰돌고래를 만날 계획을 세웠다. 
 
환경연합과 고래의 인연은 오래됐다. 1990년대 후반부터 포경 반대 운동을 비롯해 수족관 돌고래 방류나 해양 생물 보전에 큰 역할을 해왔다. 최근에는 환경연합은 수족관 돌고래 문제뿐 아니라 해양포유류보호법 제정을 통한 우리나라 관할수역 전체 고래류와 기각류에 대한 보전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일정을 쪼개 고래를 만나러 가는 길, 제주 신도리와 대정읍을 잇는 해안도로를 따라 이동했다. 육지에서 보기 힘들고 형용하기조차 버거운 투명하고 푸른 바다에 올해 쌓인 나의 피로가 다 날아갔다. 이래서 다들 제주로 오는구나 싶으면서도 한편으로 해안에 밀려온 쓰레기와 너무 많은 사람이 모이는 이 장소의 환경오염이 걱정됐다. 안타깝게도 대정읍에 도착한 시간이 간조여서 남방큰돌고래를 만나지 못하고 일정이 끝났다.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앞바다에서 20여 마리 남방큰돌고래가 아침 일찍 먹이 활동을 위해 유영하고 있다 Ⓒ김솔
 
아쉬운 마음에 다음 날 다시 바다를 찾았다. 다행히 남방큰돌고래는 우리 앞에 모습을 보여줬다. 20마리 이상 함께 모여 유영하는 남방큰돌고래의 모습은 그야말로 장관이었다. 맑고 푸른 바다에서 무리 지어 헤엄치는 남방큰돌고래들을 보고 있자니 가슴이 벅찼다. 카메라에 담긴 귀여운 아기 남방큰돌고래 두 마리가 내게 아빠 웃음을 짓게 했다. 한편으론 꼬리가 잘린 남방큰돌고래가 몸으로 헤엄치며 함께 유영하고 있어 가슴을 애잔하게 했다. 돌고래는 꼬리를 이용해서 사냥을 하기도 한다. 매끄러운 유턴과 함께 빠른 꼬리치기로 물고기를 기절시켜 사냥하는데 꼬리가 잘린 개체는 그런 사냥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원인은 아마도 꼬리에 걸린 그물 때문일 것이다. 어구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했다.  
 
환경연합의 해양 활동은 해양생태계를 보전하면서 해양 생물과 사람이 공존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현재 남획이나 혼획이 진행되고 폐어구가 바다로 방치되는 등 인간의 간섭으로 해양생태계가 파괴되고 해양생물이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수산업법 전부개정안을 의결했다. 지금까지 관리되지 않는 어구의 생산·유통·사용·사용 후 관리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생산 및 판매에 대한 신고 위반에 과태료가 200만 원이고 통상적으로 부과되는 금액이 최대 금액의 10% 전후임을 고려하면 효과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오후 내내 돌고래는 보이지 않고 돌고래를 쫓아 다니는 관광선만 왔다갔다 한다. 적잖은 금액을 내는 돌고래관광선은 돌고래를 가깝게 보기 위해 돌고래를 향해 돌진하는 경우가 많아 돌고래들의 안전을 위협하기도 한다 Ⓒ함께사는길 이성수
 
장기적으로는 남방큰돌고래의 꼬리를 자른 어구가 발생하지 않게 강력한 어구관리법과 해양포유류를 보전하기 위한 해양포유류보호법의 제정이 필요하다. 고래나 물범과 같은 해양포유류에 대한 물리적인 가해 행위뿐 아니라 비물리적인 소음과 위협도 제재가 가능한 제도에 포함한다면, 해양포유류에게 인간이 적어도 매우 위협적인 존재로 느껴지진 않을 것이다. 
 
정책을 바꾸기 위해선 시민의 목소리가 가장 큰 힘이다. 바다에 대한 관심 그리고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시민의 요구가 해양생태계를 보전하고 해양생물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바다를 만들 것이라 믿는다. 돌아오는 길, 우리 활동의 가장 큰 힘의 원천인 시민과 어떻게 함께 사회를 변화하는 것을 고민해본다.  
 
글 / 이용기 환경운동연합 생태보전국 활동가
 
 
 
제작년월: 

환경단체 소식

사이트 소개

사회적 약자와 생태적 약자를 위한 보도, 지구적 지속가능성을 지키기 위한 보도라는 보도중점을 가진 뉴스&월간 환경잡지 입니다.

청소년 보호 정책

구독

구독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