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주택을 통해 상상하는 도시공간에서의 생태와 문화 _ 최준영



서울시 은평구 진관내동 440번지, 도심자락의 끝 통일로 입구. 북한의 탱크를 저지하기 위해 만들었다는 방호벽보다도 북쪽인 곳에 한양주택 220여 가구가 들어서 있다. 똑같은 모양으로 생긴 단층 양옥단지인 한양주택은 1978년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1972년 7·4남북공동성명 이후, 남한체제의 우월성을 보여주기 위해 북의 대표단이 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에다 ‘보여주기식’ 주택단지를 조성한 것이다. 한양주택의 탄생은 이렇게 한국의 근·현대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한양주택은 처음 조성되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그야말로 ‘시멘트 덩어리’였을 뿐이다. 한양주택이 그 자체로도 탱크를 막기 위해 만들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한양주택의 시작은 못도 안 들어가는 시멘트 구조물이었을 뿐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한양주택은 지난 1996년 서울시가 ‘아름다운 마을’ 제1호로 선정할 정도로 변화했다. 길 양쪽으로 차를 주차하고도 아이들이 뛰어놀기에 충분할 정도의 널찍한 골목길, 집집마다 가꾼 자그마한 정원, 담장을 대신하고 있는 낮은 울타리, 마을 곳곳을 빼곡히 채운 꽃과 나무들.

정치적 목적으로 탄생하게 된 한양주택단지를 정작 지금과 같은 꽃과 나무가 어우러진 주거단지로 조성한 것은 그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었다. 한양주택으로 강제 이주된 주민들은 박정희식 근대화의 상징이라고도 말해지는 똑같은 지붕의 양옥집들에 개성을 불어넣어 ‘사람이 사는 동네’로 꾸몄다. 덩그러니 존재하던 시멘트 건물이, 일산에 있는 유럽풍의 전원주택단지와는 달리 ‘삶의 흔적이 묻어나는’, 부족하나마 많은 사람들이 ‘생태주거단지’의 단초를 발견할 수 있을 정도의 공간으로 변모한 것이다.

1996년에는 아름다운 마을, 2003년에는 불량주거지?
그런데 2003년 서울시와 SH공사가 발표한 은평뉴타운 개발계획에 한양주택 일대가 포함된 이후, 한양주택은 현재 전면철거의 위협을 받고 있다. 30여 년의 세월이 묻어나는 삶의 보금자리이자 서울시 선정의 ‘아름다운 마을’이 하루아침에 열악한 주거환경을 지닌, 철거되어야 할 ‘불량주거지’가 되어버린 것이다. 서울시와 SH공사의 계획에 따르면 한양주택을 철거한 자리에 ‘생태전원아파트’를 짓는다고 한다. 아파트 단지가 과연 생태적일 수 있을까? “27년 동안 가꾸어온 한양주택을 넘어서는 생태마을을 만들 수 있는 건축가는 없다고 생각한다.”는 <민족건축인협의회> 양상현 교수의 말처럼 지금 존재하는 생태주거단지를 부수고 만들어지는 것이 과연 생태적일 수 있을까?



은평뉴타운 개발계획이 발표되자마자 한양주택 주민들은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지켜나가기 위한 싸움을 시작하였다. 100일이 넘게 계속되고 있는 시청 앞에서의 1인 시위. 서울시와 SH공사에 대한 끊임없는 항의. 국가인권위원회, 고충처리위원회 등에 대한 진정. 기자회견, 집회 등. 이명박식 ‘신개발주의’에 맞서 주민들은 지금도 싸우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는 한양주택 주민들의 개발 반대의사에 대해 거짓말로 주민들을 속여왔다. “주민의견에 따라 개발여부를 결정하겠다.”, “3지구라 시간이 많고 주민의사를 존중하겠다.”, “한양주택은 1지구 개발하는 것을 보고 나중에 존치여부를 주민합의 하에 결정하겠다.”는 등의 말로 주민들을 기만하면서 실제로는 한양주택을 은평뉴타운 사업지구에 포함시켜 재개발을 강행해왔다.

하지만 뉴타운 개발사업의 진실은 강남북균형발전이라는 미명 하에 강북지역의 무분별한 개발과 부동산 투기만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데 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시민들의 삶과 권리, 그리고 잘 보존된 자연이 대대적으로 파괴될 위험만 갈수록 커지고 있다. ‘열악한 주거환경의 개선’이라는 이름 아래 전면철거와 아파트 건설만을 강요하면서 실제 지역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동체와 삶을 파괴하려는 것이다. 실제로 뉴타운 개발 이후 원주민의 재정착률이 채 10퍼센트에도 못미친다는 사실은 이를 증명하고 있다. 결국 한양주택의 문제는 인권의 문제, 즉 거주권, 행복추구권, 문화권 등 미래지향적이고 생활친화적인 인권에 대한 심대한 침해문제인 것이다.

한양주택은 문화·생태적 재생의 출발점
오늘도 서울의 곳곳에서는 도로 확장공사, 아파트 건설공사 등 갖가지 종류의 공사가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무분별한 개발사업을 제어해야 할 서울시는 노들섬 예술센터 건립계획, 시청사 건립계획 등 개발사업을 스스로 조장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하철과 철도역사 등 이른바 공공 공간은 상업공간에 의해 점유되어 있고(공간의 사유화), 한전설치물 등 공공 공간에 대한 공적인 침해 또한 심각하다. 즉 행정의 편의, 생활의 편의, (사적)서비스의 확대라는 이름 아래 공간에 대한 시민의 권리는 부정되고 있고 개발사업으로 인한 환경과 생태의 파괴는 도를 넘어서고 있다.
그런 면에서 한양주택은 도시공간의 ‘문화·생태적 재생’을 위한 중요한 계기라고 할 수 있다. 한양주택의 주택사, 건축사, 토목사, 정치사, 문화사적 가치는 우리가 한양주택을 통해 서울이라는 도시공간을 문화·생태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됨을 말해준다.

<한양주택지키기 시민사회네트워크>는 문화재위원회에 제출한 의견서에서 한양주택의 가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한 바 있다. 첫째, 주택사적 가치. 우리나라 집단주거시설은 일제시대(1930년, 40년)부터 시작되었다. 한양주택은 60년대, 70년대, 80년대와 90년대, 2000년대의 대규모 집단주거시설의 과정에 있는 주택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모델이 되는 곳이다. 둘째, 건축사적 가치. 한양주택은 70년대 대규모 시멘트골조 건축물로 오늘날 건축역사에서 연구되어야 할 학문적 가치가 매우 높은 건축물이다. 또한 집단주거시설로서의 건축적 의미도 연구되어야 한다. 비록 건축된 지 50년이 안 되었지만 이문동에 있는 옛 안기부의 교육관도 70년대 건물로 근대문화재로 등록된 바 있다. 셋째, 토목사적 가치. 한양주택은 70년대의 대규모 토목공사 중의 하나이다. 70년대 대규모 토목공사는 댐, 항만, 고속도로 등과 같은 기반시설과 거주시설의 현대화에 따른 집단주거시설 등이 있다. 한양주택은 우리나라 토목 역사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어야 할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 넷째, 정치사적 가치. 1970년대는 남북이 냉전 상태였다. 한양주택은 북측의 전차방어선 개념으로 서울 근교의 전차방어벽(도봉동의 5층 아파트)과 동일시되는 개념으로 지어진 건축물이다. 따라서 1970년대 냉전시대 산물로서 정치사적으로도 보존되어 역사의 교훈이 되어야 한다. 다섯째, 문화사적 가치. 한양주택은 앞서 언급한 가치 외에도 마을 주민들이, 서울 도심의 주거양식인 폐쇄된 마을이 아니라 마을 공동체를 이루는 등 도심지 공동체 문화의 전형을 보였다. 또한 70년대 마을 풍경은 영화와 드라마의 촬영장으로 활용되고 있어 타 지역의 세트장이 박제화되어 있다면 한양주택은 살아있는 문화 콘텐츠가 되고 있다.

뒤르켐은 “공간이 사회마다 다르며 또 이질적”이라고 했다. 공간이 사회적 관계에 의해 파생된 것이라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그는 ‘주니족’이라는 원주민 부족의 예를 든다. 뒤르켐에 따르면 주니족은 공간을 동서남북과 천정, 천저, 중앙 등 7개 지역으로 나누고 그들의 사회적 관계와 관련한 모든 것들을 7개 공간에 포함시키고 있다. 바람과 공기는 북쪽, 물과 봄은 서쪽과 같은 식으로. 여기에는 새나 식물, 혹은 생명의 에너지도 포함된다. 즉 북쪽은 펠리컨과 두루미, 파괴의 지역이라는 식이다. 주니족에게 공간은 현실의 경계와 상관없이 무한하게 확장 가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뒤르켐이 말한 공간에 대한 사회적 관계의 우위라는 측면에서 볼 때, 물론 서울은 공간에 대한 미학적 상상력이 발휘되는 공간이 아니다. 서울이라는 도시공간은 한국 사회의 부조리한 자본주의적 관계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토건자본주의’라고도 말해지는, 개발자본과 관의 결탁을 통한 이윤창출의 메커니즘은 이명박 시장의 뉴타운 사업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 박정희식 개발주의의 재현으로서의 ‘신개발주의’로. 그렇다면 자본주의적 도시공간 속에서 그 구조적 모순에 대한 각성은 불가능한 것인가. 우리는 한양주택이라는 공간과 이를 둘러싼 싸움을 통해 공간에 대한 미학적, 대안적 상상력이 가능함을 발견할 수 있다.

공간에 대한 미학적·대안적 상상력을 발휘하자
실제로 한양주택을 지키기 위한 싸움을 통해 주민들은 스스로의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있다. 무분별한 개발사업의 문제점 ─자본의 이윤창출 메커니즘─ 을 체득하며 반대하고 있고, 생태적이고 문화적인 가치나 주민자치의 필요성을 절감하며 스스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미군기지의 문제에 대해 여태껏 고민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평택의 문제를 자신들의 그것으로 인식하고 있기까지 하다. 공간의 민주성을 획득하고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지키는 싸움을 통해 이른바 생산관계만으로 환원되지 않는 시민사회의 다양한 성격과 잠재력이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한양주택 싸움에 동참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들 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한양주택 자체의 문제를 넘어 확장된 시민사회 이슈에 대해 고민하고 발언하는 등 정치적으로 그 관심과 외연을 확장하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한양주택을 존치하는 것은 독재시대부터 지금까지 전국 각지에서 자행되고 있는 ‘반인권적 원주민 추방형’ 재개발, ‘자연·역사 파괴형’ 재개발을 막고 이 사회의 인권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일임과 동시에 도시공간에 대한 대안적, 미학적 상상력이 발휘되도록 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이다. 한양주택에서 새로운 방식의 비자본주의적 삶을 상상해내는 것. 공간에서의 민주적인 소통과 교류, 생협, 문화교육의 실현 등 생활에 밀접한 관계망을 형성하고 새로운 사회적 연대를 실천하는 것. 이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공간(에서의 관계)을 만들고, ‘서울’이라는 도시공간을 문화적으로, 생태적으로 재생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시민사회운동 차원의 기획이 요구된다.


최준영 chobari@gmail.com
문화연대 정책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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