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7] 하수 슬러지 소각 문제 있다

하수 슬러지 소각 문제 있다


서울시가 1백5억원을 들여 일일 처리용량 90톤의 슬러지 소각장을 서남하수처리장에 건설하고 있
어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서울시가 99년 하수 슬러지 처리계획을 세울 때는 소각, 건조, 퇴비
화 등 3가지 방법을 검토하였으나 2000년 최종 결정과정에서 퇴비화를 제외시키고 난지와 서남하
수처리장에 소각시설을, 중랑과 탄천에는 건조시설을 건설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서울시가 하수 슬러지를 매립하거나 해양투기하다가 이런 대책을 세우게 된 것은 좧폐기물관리법
좩 개정과 국제적으로 해양투기를 금지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폐기물관리법 개정으
로 2001년 1월부터 직접매립이 금지되었고, 함수율 75% 이하의 건조매립도 2003년 6월 30일까지
만 허용된다. 한편 93년 12월 런던협약 가입(우리나라는 94년 1월 발효)으로 쓰레기 해양투기 관
련 법제도가 정비중이며 인천해양경찰청은 하수 슬러지의 해양투기 중지를 요청하고 있다. 해양
투기 또한 어려운 실정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를 비롯해 각 지방자치단체는 하수 슬러지 처리시설을 계획하고 있으나 재
활용이나 재이용보다는 소각을 선택하고 있다. 소각은 전국적으로 건설된 쓰레기소각장이 있으므
로 선택하기가 쉽고, 재활용이나 재이용은 사용처를 확보해야 한다는 또다른 일거리가 생기므로
행정편의적인 발상에서 소각을 선택하고 있다는 혐의가 있는 것이다.

하수 슬러지는 재활용 가능한 자원
자원화가 가능한 하수 슬러지를 보조연료까지 사용하며 소각하여 재와 연기로 만드는 것은 비경
제적이고 환경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하수 슬러지 처리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
고 있으며, 좧유기성오니 재활용 촉진을 위한 퇴비등급화 연구좩(1999년,국립환경연구원), 좧하
폐수처리장 슬러지의 합리적 관리방안좩(1998년,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의 연구에 따르면,
공단에서 배출하는 하수 슬러지를 제외한 농촌이나 도시에서의 하수 슬러지는 퇴비로 재활용 가
능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이들 연구는 효과적인 사용처 확보를 위해 좧비료관리법좩의 개정
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퇴비화 방법 이외에 과천 등에서는 지렁이 사료로 재이용하고 있으며, 건조해서 산소가 없는 상
태에서 열을 가해 유기물의 다른 연료나 에너지 원(가스, 오일, 차르)으로 전환하는 연료화 방안
도 있다.
영국은 연간 약 3천5백만톤의 하수 슬러지가 발생하는데 50%를 농경지 및 토양에서 재활용하고
있고 30%는 해양투기, 나머지는 소각이나 매립하고 있으나, 2005년까지 66%를 재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국 곳곳에 하수 슬러지 소각장이 들어설 계획
전국적으로 하수 슬러지 대책을 수립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초기 정책결정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
재 대부분의 지역에서 소각장 건설을 결정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하수 슬러지 소각장이 들어설 것
으로 우려된다.
2000년 지방자치단체가 요구한 하수 슬러지 처리시설 설치금액을 보면 소각하겠다며 요구한 금액
이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다. 강릉, 안동 등 중소도시에서도 소각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이
런 추세라면 재활용할 수 있는 하수 슬러지를 소각하는 슬러지 소각장은 전국적으로 건설되게 된
다.
안양, 수원 등 26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요구한 금액은 3천2백60억원이며, 이중 포천의 퇴비화, 서
귀포의 발효 등 재활용사업은 총 3개소에 4백60억원으로 개소로는 12%, 금액으로는 1%를 차지하
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전남 함평과 안동에서 하수 슬러지를 소각하기 위해 광역화 시설을 짓겠다는
것이다. 배후에 농촌이 있는 중소규모의 도시에서는 하수 슬러지를 재활용하는 것이 유리한데도
한 곳에 모아 태워버리겠다는 것이다.
향후 하수 슬러지 처리계획에서도 소각장을 지을 예정인 곳이 57%를 차지하고 있다. 감량, 재활
용이 우선이라는 쓰레기정책이 말뿐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재활용하겠다는 하수처리장은
13%에 그치고 있다.

‘하수 슬러지 재활용위원회’ 구성해야
정부의 쓰레기정책은 기본방향은 감량, 재활용을 하고 남은 쓰레기는 소각이나 매립한다는 것이
지만 구체적인 현실을 보면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소각이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재활용보다 하
수 슬러지 소각장을 먼저 건설하겠다는 정책은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런 현실은
전국의 쓰레기소각장을 현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소각되는 쓰레기 중 재활용할 수 있는 음식
물쓰레기가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각율도 50% 정도에 머물고 있다. 서울시는 과다한 용량의
소각장을 짓고는 이제는 소각장광역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나 주민의 반대에 직면해 있다.
자원화가 가능한 하수 슬러지를 보조연료까지 사용하면서 소각하여 재와 연기로 만드는 것은 비
경제적이고 환경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므로 하수 슬러지 재활용을 위한 다양한 대책이 필
요하다.
첫째, 환경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 <하수 슬러지 재활용위원회>를 설치해야 하며 둘째, 현재 공
사중인 하수 슬러지 소각장 건설을 중지하고 각 지역에 맞는 하수 슬러지 처리방안에 대한 전면
적인 재검토가 있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 제도와 정책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셋째, 예산
의 우선순위를 재활용처리시설을 신청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우선 배정하고 넷째, 소각장을 건설
할 경우 주민의 감시를 허용하고 주민과 사전 협의를 거쳐야 한다.

박일남 parkin@kfem.or.kr

강서양천환경운동연합 집행위원장


-표-

향후 하수 슬러지 처리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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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계획 개소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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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러지 소각장 92 57%
해양투기 19 12%
지렁이 사육 9 6%
퇴비화 8 5%
시멘트원료 4 2%
매립 등 기타 29 18%
계 161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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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국감자료에서 재구성함)


지방자치단체에서 요구한 하수 슬러지 처리시설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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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규모(톤/일) 요구예산(백만원)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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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3개소) 43 4,607 1%
슬러지 소각장(21개소) 3,650 283,217 87%
기타(2개소) 765 38,300 12%
계(26개소) 2,933 326,124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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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국감자료에서 재구성함)


지자체 지원요청 하수 슬러지 처리시설 내역 (2001년) (단위: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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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 / 시군 처리방법 용량(톤/일) 사업기간 총사업비 2001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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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2,933 326,124 8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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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소 각 180 ‘01∼’02 25,000 7,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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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소 계 1,427 117,192 52,885
안 양 소 각 260 ‘01∼’02 36,928 19,936
의정부 건 조 70 ‘01∼’01 2,301 1,611
수 원 미 정 750 ‘00∼’04 37,000 12,211
고양시 소 각 95 ‘01∼’02 10,000 1,253
남양주 소 각 61 ‘01∼’02 6,540 4,578
오 산 소 각 50 ‘00∼’01 6,233 4,200
시 흥 소 각 65 ‘01∼’02 7,000 4,900
김 포 소 각 42 ‘01∼’02 6,390 2,236
연 천 소 각 21 ‘01∼’02 3,500 1,050
포 천 퇴비화 15 ‘01∼’01 1,300 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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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원 소 계 313 38,433 6,548
춘 천 소 각 150 ‘01∼’03 8,500 1,890
원 주 소 각 70 ‘01∼’02 10,000 350
강 릉 소 각 50 ‘01∼’02 9,734 493
속 초 소 각 19 ‘01∼’02 6,049 1,260
삼 척 15 ‘01∼’02 1,500 700
홍 천 소 각 4 ‘01∼’01 650 455
횡 성 소 각 5 ‘01∼’01 2,000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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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옥 천 소 각 10 ‘01∼’01 500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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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군 산 소 각 100 ‘01∼’03 13,255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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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함 평 소각(광역)640 ‘01∼’05 94,28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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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소 계 5개소 243 35,456 11,335
문 경 소 각 50 ‘01∼’05 11,490 505
영 주 소 각 25 ‘01∼’05 3,000 354
안 동 소 각 50(광역) ‘01∼’02 6,659 4,661
경 주 소 각 110 ‘00∼’01 13,000 4,900
고 성 토양개량 8 ‘01∼’01 1,307 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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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서귀포 발 효 20 ‘01∼’01 2,000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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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2000 국감자료
* 관리자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6-02-12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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